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장화신은 고양이 : 끝내주는 모험, 결국 죽음 앞에선 모두가 똑같다.

by 흑흑짱 2023. 8. 28.

2022년 1월 4일에 개봉한 장화신은 고양이: 끝내주는 모험은 11년 만에 나온 슈렉시리즈 장화신은 고양이 영화입니다. 오랜만에 나온 영화라 매우 반가웠습니다. 9개의 목숨을 가진 장화신은 고양이 푸스는 마지막 하나 남은 목숨을 다시 9개로 만들려고 정체불명의 인물 빅 배드 울프를 도망치며 소원을 이루려고 키티 말랑손과 페로가 여행을 떠납니다.

푸스의 9개의 목숨, 이제 마지막 하나가 남다.

푸스는 마을 성주의 집에서 성주만 빼놓고 마을사람들을 불러 모아 파티를 진행한다. 그러다가 성주에게 걸리게 된다. 이 모습을 본 성주는 장화신은 고양이 푸스를 잡으려고 한다. 그러다가 푸스가 터트린 폭죽때문에 숲에서 잠들어 있던 나무거인을 깨우게 된다. 푸스는 나무 거인과 혈투를 벌이다 결국 나무 거인이 쓰던 종을 이용해 거인을 쓰려트린다. 푸스는 자신의 승리를 기뻐하며 싸움을 구경하고 있던 마을 주민들에게 퍼포먼스를 보여주고 작별인사를 하다 그만 나무 거인 뿔에 달려있던 밧줄이 끊어져 종에 그만 깔려버리고 만다. 푸스는 마을 의사의 도움으로 처치를 받고 일어나게 된다. 의사는 푸스보고 죽었다는 사실을 알려주는데 푸스는 대수롭지 않게 여겼다. 의사가 푸스보고 지금까지 몇 번째 죽음이냐 물어보고, 죽음의 수를 세어보다가 푸스는 나무 거인과 싸워 종에 깔려 죽은 거까지 8번째였고, 다시 살아난 지금 자신의 목숨이 마지막인 9번째라는 것을 깨우치게 되었다. 의사는 푸스에게 "죽음은 언제나 우리 모두를 찾아온다네."라고 조언해줬다. 의사는 마지막 목숨이 남은 푸스에게 "마마 루나"라는 고양이 쉼터에 가서 살라고 주소를 알려준다. 푸스는 환자에게 서비스가 안좋다고 푸념하며 방을 나가버렸다. 

푸스는 빅 배드 울프를 두려워하며 잠깐의 은퇴를 하다.

푸스는 바에서 우유를 들이키며 자신의 상황에 대해 심각하게 인식하지 못했다. 은퇴를 하라고 한 의사를 무시하며 자신은 죽음이 두렵지 않다고 푸념했다. 바텐더에게 우유를 추가 주문해 바텐더가 재료를 가지러 가고 아무도 없는 바에 갑자기 검은 가운을 둘러쓴 늑대가 옆에 앉아있었다. 늑대는 푸스를 알아보고 멋있다고 칭찬하며 사인을 부탁한다. 꺼내들은 종이는 푸스의 현상수배지인데, 죽음이라는 단어가 있는 곳을 지목하며 사인을 부탁했다. 푸스는 늑대가 자신을 잡으려고 온 것이라 생각하고 싸우기 시작한다. 자신만만한 푸스는 늑대를 이기려했지만 늑대를 겨눈 칼은 튕겨져버린다. 늑대는 푸스를 쉽게 이겨버렸다. 늑대 귀에 눌린 푸스는 늑대 앞에서 털이 곤두스고 숨이 가빨라지며 죽음이 가까웠다는 두려움을 느끼게 되었다. 떨어진 칼을 주으라고 늑대는 건네주지만 푸스는 헐레벌떡 화장실로 도망치게 된다. 푸스는 늑대가 잡기전에 하수도로 빠져나와 도망쳐버렸다. 푸스는 의사가 준 마마 루나의 주소를 가지고 직접 찾아갔다. 자신의 전성기를 추모하며 무덤에 장화신은 고양이를 활약한 벨트, 모자, 장화를 추모한다. 마지막 목숨을 잃어버리지 않기 위해 마마 루나집에서 네 발로 걷는 고양이 피클스라는 이름으로 살게된다. 마마 루나집에서 의욕없이 거지몰골을 하며 사는 푸스에게 이름없는 고양이인척하는 강아지와 대화를 나누게 된다. 이 강아지의 이름은 페로이다. 밥을 먹다 페로와 대화를 나누던 중 갑자기 곰 세마리와 골디락스가 푸스를 찾으려 마마 루나네의 집까지 쳐들어오게 된다. 푸스는 수염이 덥수룩해져 골디락스는 푸스를 전혀 알아보지 못했다. 아기곰은 마마루나 정원에 푸스가 만든 무덤을 보고 죽었다고 오해하게 된다. 거기서 골디락스와 곰 세마리가 나눈 대화를 엿들었다. 이 대화는 소원을 들어주는 별의 지도가 빅 잭 호너에게 있어 가야한다는 대화였다. 이 대화를 들은 푸스는 지루한 마마 루나네의 삶을 버리고 다시 장화신은 고양이로 돌아간다고 결심했다. 페로는 푸스와 같이 가려고 했지만 푸스는 혼자 잭 호너 파이 컴퍼니로 향해버렸다.

9개의 목숨을 다시 되찾으려 키티 말랑손과 페로와 함께 소원별로 떠나다.

푸스 혼자 잭 호너 파이 컴퍼니에 도착한 줄 알았다. 푸스의 뒤따라온 페로는 잃어버린 칼을 대신해 나무 작대기를 선물로 준다. 빅 잭 호너에게 소원별 지도를 가지고 온 자매를 보고 푸스는 혼자 굴뚝으로 들어간다. 빅 잭 호너는 자매를 트로피 룸으로 안내하는데 실랑이를 벌이는데 푸스가 잠입한 것을 전혀 알지 못했다. 푸스는 몰래 지도를 가지고 가려고 하는데 상자 뚜껑에 숨어있던 키티에게 제압당했다. 푸스는 말랑손 키티를 알아보고 반가워하였다. 키티와 푸스는 서로 지도를 쟁탈하려고 싸웠다. 잭 호너는 이런 실랑이를 벌이는 것을 전혀 모르고 있었다. 푸스와 키티는 조용히 빠져나가려다가 그만 곰 세마리와 골디락스가 침입하여 실패하게 된다. 이 상황을 탄로나 알게 된 잭호너는 침입자들을 내쫒으려고 한다. 키티와 푸스는 잭 호너의 마법 양탄자를 타고 탈출을 시도했다.푸스와 키티는 잭 호너가 던진 삼치장을 맞은 양탄자는 떨어지고 골디락스와 곰 세마리의 공격 받았다. 운 좋게 밖으로 나온 키티와 푸스는 페로가 타고 있던 마차에 타 도망가게 된다. 마차에 도망 가던 중 푸스는 자신을 잡으려고 한 늑대를 마추지게 된다. 이때 늑대는 자신의 눈과 푸스의 눈을 가리치며 널 지켜보고 있고 널 따라갈 거라는 암시를 주게 된다. 겁이난 푸스는 페로에게 더 빨리 도망가자고 한다. 성공적으로 푸스와 키티는 지도를 가지게 되었다. 푸스와 키티, 페로는 어둠의 숲으로 가게 되었다. 지도를 도둑 맞은 잭호너는 13명의 베이커 군단을 대리고 푸스를 쫒아갔다. 지도를 쟁탈하려는 골디락스와 곰 세마리도 어둠의 숲으로 향했다.

푸스를 보고 나의 해석

몸집이 작은 고양이 이지만 도전적이고 항상 두려움 없던 모습을 가진 장화신은 고양이는 보기 좋았습니다. 하지만 키티를 배신하고 다시 재회하게 되고 자신의 잘못을 인정하긴 했지만, 혼자 밖에 모르는 지난 푸스의 세월이 야속해 보였습니다. 목숨이 많았을 땐 허세에 떵떵거리며 살아왔지만, 마지막 목숨 앞에서는 두려움을 떨고 있는 모습이 제가 사는 모습과 별반 다름 없다는 것을 느꼈습니다. 의사가 말했듯이 죽음은 누구에게나 온다는 말이 정말 마음에 와 닿았습니다. 저도 한 번 사는 인생을 무의미하게 지내고 있는 것은 아닐지 되돌아 보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영화에서 고양이의 특성을 나타내기도해 고양이를 키우는 집사로서 재미있게 봤습니다. 장화신은 고양이를 추모하고 마마 루나네에살면서 원래 고양이의 모습인 모래위에 앉아서 용변을 보거나, 고양이 사료를 먹거나, 집사에게 사육받는 모습을 보며 목숨을 지키려고 재미없는 삶을 사는 내 모습이 비춰지기도 했습니다. 저도 장화신은 고양이처럼 도전적인 모험을 하며 혼자가 아닌 사람들과 협동하며 앞으로 인생을 살아나가야겠다고 의미있는 메세지를 가지게 된 영화였습니다.